음악여행 | 음악용어

ID저장
신규회원가입 ID/비밀번호 찾기
공지사항
★ [필독]후원 및 파트연습 제작 공지
비앤비출판사 남성성가 합창곡집3 연..
비앤비출판사 여성성가 합창곡집3 연..
비앤비출판사 샬롬의노래13 연습실 제..
비앤비 신간 성가곡 등록완료
찬송가 파트 연습실
Sibelius Scorch 설치 안내
신천지-OUT CBS 바로가기
 성가연습실 방문자
 (시작 : 2011-02-11)
금일 : 263 명
전체 : 2,467,793 명
 

제목

중세음악과 그레고리오성가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0-03-16

첨부파일

img_20100316175527(1).jpg

조회수

1887

 
 




성령강림 - 카톨릭 성화

그레고리오 성가는 중세때 종교음악으로 단성성가로 그레고리오 1세가 지었을것으로 추정되고있습니다.

아래그림의 그레고리오1세머리위에 비둘기가 보이시나요?

당시 중세에는 인간보다 종교를 우선시하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 비둘기는 하나님의 메시아로써 그레고리오 1세앞에 나타나 메시지를 전달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레고리오1세가 쓴 그레고리오 성가를 하나님의 메시지로 보아 함부로 바꾸지 않고

그대로 스였습니다. 이는 절대적 권위를 나타냅니다.

 

313년 밀라노칙령이 일어납니다. 밀라노 칙령이란 콘스탄티누스 1세와 리키니우스가 메디오라눔(지금의 밀라노)에서 공동으로 발표한 칙령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교를 포함하여 자신이 원하는 종교를 따를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하여, 로마제국에서 그리스도교가 보호되고 장려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콘스탄티누스 1세는 밀라노 칙령을 계기로 자신의 정치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기반을 넓히기 위해 그리스도교를 최대한 장려하였습니다. 교회와 성직자들에게 각종 특권을 주었고, 각지의 교회 설립을 지원하였으며, 325년에는 니케아공의회를 열어 교리를 체계화하였습니다.(네이버백과사전)

 

이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가 공표되며 기독교음악이 많이 작곡됩니다.

중세초기, 그레고리안 성가는 로마 전례식 때 사용되는 무반주의 종교 음악으로, 그레고리안성가가 발전하면서 8개의 교회선법도 함께 발전하게 됩니다.음계는 6음음계가 사용되어 현대의 온음계에 포함되는 소리와 현재의 변로에 해당하는 소리를 하며, 성가 악보는 전통적으로 네우마라는 독특한 기보법을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이 그레고리오 성가는 다성음악의 발전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 중세음악의 특징

1) 종교음악

2) 남성 성악가만 있음.

3) 무반주

4) 단성음악 : 한 선율을 한명 또는 다수의 사람이 부르는 성가로 통일성이 크며, 엄숙하고 경건한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  9세기에 이 단성음악이 지루하다고 느껴 다성음악이 생겼습니다.(다성음악에 대해서는 다음에^^)

 

5) 중세에는 작곡가는 그리 중요치 않았습니다. 작곡가보다는 그 음악이 예배에 잘 쓰이는지, 신앙심 고취력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에만 관심이 컸기 때문입니다. 음악의 대상은 신(GOD)으로 100년까지는 작곡가 기록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1200년대의 레오냉과 페로탱은 그런의미에서 처음으로 기록된 작곡가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300byte (한글 150자, 영문 300자)
 
 
 
 
 
카페만들기 회사소개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문의 회원탈퇴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C) 찬양의샘 All rights reserved.